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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레이팅 시스템

개괄

코스 레이팅이란?

코스의 길이와 코스 내 10가지 장해물 요소에 대한 난이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코스 레이팅의 목적

  • (1) 골퍼의 공인 핸디캡 인덱스를 산출하기 위함 입니다
  • (2) 각기 다른 기량을 가지고 있는 골퍼가 코스 레이팅이 측정되어 있는 새로운 코스에서 함께 플레이 할 경우, 기존에 가지고
    있는 본인의 핸디캡 인덱스를 코스 핸디캡으로 변환하여 공정하게 플레이하기 위함입니다.

코스 레이팅 산정요소

  •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구르기, 고도차, 바람, 도그렉/강제 레이업 선택, 해발고도, 바람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구르기 골퍼가 티샷한 볼이 얼마나 멀리 굴러가는지 등 코스의 플레이 길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이며, 낙하지대가 오르막인가 내리막인가와 낙하지대의 굳기정도, 굴러간 거리에 대한 평가임.(파 3홀은 0).
    고도차 티에서 그린까지 고도의 변화가 그 홀의 플레이 길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척도
    도그렉/강제 레이업 홀에서 굴곡된 부분이 있어 가로질러 샷을 해야 하거나 또는 골퍼의 볼 낙하 구역에서 페어웨이를 가로지르는 페널티 구역이나 벙커와 같은 장해물이 있기 때문에 거리를 조절하여 플레이 해야 되는지에 대한 척도
    바람 해변 및 평야 지대 그리고 바람으로부터 보호를 받지 않는 코스 등에서 일정한 바람의 영향에 대한 척도
    해발 고도 공기가 희박한 곳에서는 샷한 볼이 더 멀리 날아가기 때문에 2,000피트를 넘는 코스에서는 측정한 길이보다 볼이 더 짧게 날아가는 사실에 대한 평가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해발
    샷거리 스크래치 골퍼 보기 골퍼
    1st 샷 캐리 225 180
    25 20
    합계 250 200
    2nd 샷 캐리 200 150
    20 20
    합계 220 170
    3rd 샷 캐리 - 150
    - 20
    합계 - 170
  • 코스 내 장해물 요소
    장해물 평가 수치 요약표
    지형 페어웨이에서 스탠스나 라이가 경사나 작은 언덕에 의한 영향을 받는 경우 또는 그린까지 샷을 할 때 오르막 혹은 내리막인 경우에 적용하는 고려요소임. 낙하지대 볼의 라이와 스탠스, 어프로치 샷으로부터 그린의 높낮이에 따른 난이도를 평가함.
    페어웨이 스크래치 및 보기 골퍼가 2번째, 3번째 샷을 하려는 낙하지역의 페어웨이 폭을 반드시 고려해야 함. 가까이 있는 나무, 페널티 구역 그리고 러프는 ‘페어웨이’ 값을 증가시킴.
    그린 목표 어프로치 샷으로 그린에 볼을 올리는 난이도에 대한 평가를 말함.
    주요 고려사항은 그린의 크기와 경사, 모양, 단단하기, 가시성과 어프로치 샷의 길이에 따라서 난이도를 평가
    회복성과 러프 볼이 티샷의 볼 낙하 구역과 그린을 빗나가게 될 가능성에 대한 평가와 어느 한쪽 또는 양쪽을 모두 빗나갔을 경우 그 회복성의 난이도에 대한 평가
    벙커 단순히 벙커수 보다는 벙커의 크기 및 목표 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고려한다. 또 티샷과 그린에 대한 어프로치 샷의 양쪽 볼 낙하 구역 크기를 그 벙커가 얼마나 좁혀 놓는가를 평가
    장해물 넘기기
    (페널티 구역, OB/심한 러프)
    스크래치와 보기 골퍼가 페널티 구역, OB, 심한 러프 등의 장해물 지역을 안전하게 넘겨 치는 능력에 관한 난이도 평가
    병행 장해물
    (페널티 구역, OB/심한 러프)
    스크래치와 보기 골퍼의 샷한 거리와 볼이 떨어지는 랜딩 지역 가운데부터 병행하는 장해물(페널티 구역, OB, 심한 러프 지역 등) 까지의 거리를 측정. 만약 평가하고자 하는 지역이 페널티 구역이 아닐 경우 거리와 스트로크에 관한 조정값을 적용
    나무 나무 크기 및 밀도, 페어웨이나 그린의 중앙으로부터의 거리, 회복성의 난이도, 홀의 길이에 따라 난이도를 평가
    그린 표면 퍼팅의 관점에서 고려한 그린의 속도와 지형과 경사도에 따라 난이도를 평가. 주로 고려할 요소는 그린 속도와 굴곡이며, 그린의 크기는 의미없음.
    심 리 다른 장해물들이 플레이에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난이도를 평가.

핸디캡 적용

각기 다른 기량을 가지고 있는 골퍼가 코스 레이팅이 측정되어 있는 새로운 코스에서 함께 플레이 할 경우, 기존에 가지고
있는 본인의 Handicap Index를 코스 핸디캡으로 변환하여 공정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예) 홍길동의 핸디캡 Index는 16.8 이다.
홍길동은 A골프장을 처음 방문하였으며, 코스의 난이도에 대해서 전혀 모른다. 본인의 핸디캡으로 편안하게
플레이하고 싶은데 어떤 티에서 경기를 해야 할지 알고 싶다.

<A 골프장 코스 레이팅 및 슬로프 레이팅 산정완료 시>

장해물 평가 수치 요약표
  코스 레이팅 슬로프 레이팅 A골프장에서 홍길동의 핸디캡 변환
Back Tee 73.5 131 19
Blue Tee 72.8 124 18
White Tee 71.0 117 17
Gold Tee 69.3 109 16
Red Tee 71.4 122 -
※ 홍길동의 핸디캡 Index 16.8은 A골프장 각티의 난이도에 따라 코스 핸디캡으로 변환되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파 산정

파는 다음의 권장된 홀 길이에 맞게 산정하도록 한다.

파 산정
남자 여자
3 260야드까지 (240미터) 220야드까지 (200미터)
4 240 ~ 490야드 (220 ~ 450미터) 200 ~ 420야드 (180 ~ 380미터)
5 450 ~ 710야드 (410 ~ 650미터) 370 ~ 600야드 (340 ~ 550미터)
6 670야드 이상 (610미터 이상) 570야드 이상 (520미터 이상)

주: 해발 2,000피트 / 610미터 이내


  • 파는 스크래치 플레이어가 기록할 수 있는 예상 스코어이며, 홀의 난도와 관련된 유효 플레이 길이에 미치는 요소 예를 들어 고도차, 강제 레이업, 코스에 영향을 주는 바람 등을 고려해야 한다.
  • 홀 길이가 상기에서 제시된 파의 중복되는 거리에 해당하면, 예를 들어 남자 기준 470야드 여자 기준 400야드 일 때 홀의 난도에 맞춰 파4 또는 5로 산정한다.
  • 홀 길이가 상기에서 제시된 파의 중복되는 거리에 해당하면, 코스 설계자의 의도와 목적을 고려하여 파를 산정해야 한다.
스트로크 인덱스 배정

골프 규칙에는 “위원회는 핸디캡 스트로크를 주고받아야 할 홀들의 순서를 스코어카드에 인쇄하여 제공하거나 눈에 띄는 장소(예, 첫 번째 티 근처)에 게시해야 한다.”고 명기되어 있다. 이와 관련한 스트로크 인덱스는 전체 18홀에 적용되며, 홀을 순서대로 3개씩 묶은 후 파와 연관된 난도 순서로 배정한다. 각 홀의 난도는 코스 레이팅 시 제공된 홀별 데이터를 기준으로 산정하면 된다.


스크래치 값 + 보기 값 - (2 × 파)


예를 들어 파4에서 스크래치 값이 4.2이고 보기 값이 5.3인 경우:


4.2 + 5.3 - (2 × 4) = 1.5 오버 파


홀을 순서대로 3개씩 묶은 후 상기와 같이 수학적인 방법을 스트로크 인덱스 배정에 적용할 수 있으며, 스트로크와 매치플레이 모든 방식의 플레이 방식에 활용할 수 있다:


1. 스트로크 인덱스는 기본적으로 전반 9홀을 홀수 스트로크 인덱스, 후반 9홀을 짝수 스트로크 인덱스로 배정한다. 만약 코스 레이팅
  결과가 후반 9홀의 코스 전체 길이가 길어 전반 9홀보다 현저히 어렵게 나올 경우, 전반 9홀을 짝수 스트로크 인덱스로 후반 9홀을
  홀수 스트로크 인덱스로 바꿔서 배정할 수 있다.


2. 스트로크 인덱스 배정은 홀별로 고루 배분되어 매치가 끝나기 전에 될 수 있으면 많은 홀을 플레이할 기회를 주도록 한다.


3. 가장 낮은 스트로크 인덱스(1 또는 2)는 전반 9홀, 후반 9홀의 가운데 3개 홀(4, 5, 6 / 13, 14, 15)중에 배정해야 한다. 만약 해당 홀
  중 파와 연관된 난도가 상위 6번째 순서 안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전, 후반 개별적으로 첫 3개 홀의 마지막 홀 또는 마지막 3개 홀의
  첫 번째 홀까지 확대하여 적용할 수 있다.


4. 두 번째로 낮은 스트로크 인덱스(3 또는 4)는 전반 9홀, 후반 9홀의 첫 3개 홀 중 또는 마지막 3개 홀 중에 배정하는데 이 경우 가장
  낮은 스트로크 인덱스가 없어야 한다.


5. 가능하다면 연속적인 홀에 낮은 스트로크 인덱스를 배정하지 않도록 한다(6 이하).


6. 플레이어가 18개 이상의 스트로크를 받아야 할 경우, 같은 방식으로 첫 번째 스트로크 인덱스를 19, 37 그리고 55번째 순서의 스트
  로크에 반복적으로 적용하며 나머지 홀에도 차례대로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