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코스레이팅 소개

코스레이팅이란?

코스의 길이와 코스 내 10가지 장해물요소에 대한 난이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수치로 나타낸 것.

코스레이팅의 목적

  • (1) 플레이어의 공인핸디캡인덱스를 산출하기 위함
  • (2) 각기 다른 기량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코스레이팅이 측정되어 있는 새로운 코스에서 함께 플레이 할 경우, 기존에 가지고
    있는 본인의 Handicap Index를 코스핸디캡으로 변환하여 공정하게 플레이하기 위함. (USGA 핸디캡 및 코스레이팅 적용 참조)

코스레이팅의 종류

- USGA Course Rating System

USGA핸디캡시스템과는 다르게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널리 사용 됨.

USGA 코스레이팅 소개

현재 사용되고 있는 “USGA Course Rating System”이 정착된 것은 1987년 1월 1일부터이다. 그 전까지의 코스레이팅은 오직
스크래치플레이어의 기량을 기반으로 코스가 측정되었으며, 보기플레이어 및 핸디캡이 높은 플레이어들의 기량은 고려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에 따라 USGA에서는 보기플레이어의 기량을 반영할 수 있는 Slope Rating을 도입하여, 코스레이팅 시
스크래치플레이어와 보기플레이어의 기량을 동등하게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것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USGA Course Rating System"이다.

코스레이팅 산정요소

  •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롤, 고저차, 바람, 도그렉/강요된 선택, 해발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구르기(롤)정도
    (최대값 -6~최저값 4)
    플레이어가 티샷한 볼이 얼마나 멀리 굴러가는지 등 코스의 플레이 길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낙하지대가 오르막인가 내리막인가와 낙하지대의 굳기정도, 굴러간 거리에 대한 평가이다(파 3홀은 0).
    고저차
    (피트 단위)
    티에서 그린까지 고도의 변화가 그 홀의 플레이 길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척도를 말한다.
    도그렉/강요된 선택
    (최대치 500)
    홀에서 굴곡된 부분이 있어 가로질러 샷을 해야 하거나 또는 플레이어의 볼 낙하 구역에서 페어웨이를 가로지르는 워터 해저드나 벙커와 같은 장해물이 있기 때문에 거리를 조절하여 플레이해야 되는지에 대한 척도를 말한다(파 3홀은 0).
    바람 해변 및 평야 지대 그리고 바람으로부터 보호를 받지 않는 코스 등에서 일정한 바람의 영향에 대한 척도를 말한다.
    해발 공기가 희박한 곳에서는 샷한 볼이 더 멀리 날아가기 때문에 표고 2,000피트를 넘는 코스에서는 측정한 길이보다 볼이 더 짧게 날아가는 사실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해발
    샷거리 스크래치 플레이어 보기 플레이어
    1st 샷 캐리 225 180
    25 20
    합계 250 200
    2nd 샷 캐리 200 150
    20 20
    합계 220 170
    3rd 샷 캐리 - 150
    - 20
    합계 - 170
  • 코스 내 장해물 요소
    장해물 평가 수치 요약표
    지형 페어웨이에서 스탠스나 라이가 경사나 작은 언덕에 의한 영향을 받는 경우 또는 그린까지 샷을 할 때 오르막 혹은 내리막인 경우에 적용하는 고려요소다. 낙하지대 볼의 라이와 스탠스, 어프로치 샷으로부터 그린의 높낮이에 따른 난이도를 평가한다.
    페어웨이 스크래치 및 보기 플레이어가 2번째, 3번째 샷을 하려는 낙하지역의 페어웨이 폭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가까이 있는 나무, 해저드 그리고 러프는 ‘페어웨이’ 레이팅을 증가시킨다.
    파 3홀은 산정하지 않고 파4와 파5홀의 최저값은 1이다.
    그린목표 어프로치 샷으로 그린에 볼을 올리는 난이도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주요 고려사항은 그린의 크기와 경사, 모양, 굳기, 가시성과 어프로치 샷의 길이에 따라서 난이도를 평가한다.
    회복성과 러프 볼이 티샷의 볼 낙하 구역과 그린을 빗나가게 될 가능성에 대한 평가와 어느 한쪽 또는 양쪽을 모두 빗나갔을 경우 그 회복성의 난이도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벙커 단순히 벙커수 보다는 벙커의 크기 및 목표 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고려한다. 또 티샷과 그린에 대한 어프로치 샷의 양쪽 볼 낙하 구역 크기를 그 벙커가 얼마나 좁혀 놓는가를 평가한다. 그리고 그 영향을 미치는 벙커로부터 회복성의 난이도를 평가한다.
    OB, 심한 러프 경계가 볼 낙하 구역 혹은 그린 중앙에 얼마나 접근해 있느냐와 장해물 압착 현상이 있느냐의 여부에 달려 있다. 샷의 길이와 낙하지대와 그린 주변에 있는 OB나 심한 러프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난이도를 평가한다.
    워터 해저드 볼 낙하 구역 혹은 그린으로부터의 남은 거리에 따라 값이 정해지며 해저드가 홀에 가로 놓여 있는 경우에는 그 해저드 위를 넘기는 플레이 사항도 포함된다. 샷의 길이, 낙하지대 중심과 그린에지에서 워터해저드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난이도를 평가한다.
    나무 나무크기 및 밀도, 페어웨이나 그린의 중앙으로부터의 거리, 회복성의 난이도, 홀의 길이에 따라 난이도를 평가한다.
    그린표면 퍼팅의 관점에서 고려한 그린의 속도와 지형과 경사도에 따라 난이도를 평가한다. 주로 고려할 요소는 그린 속도와 굴곡이다. 단, 그린의 크기는 의미가 없다.
    심 리 다른 장해물들이 플레이에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난이도를 평가한다. 목표 지역 가까이에 다수의 과벌형 장해물이 위치해 있는 것은 플레이어가 심적으로 불안을 느끼게 되어 플레이어의 스코어에 영향을 미친다.

USGA 핸디캡 및 코스레이팅 적용

각기 다른 기량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코스레이팅이 측정되어 있는 새로운 코스에서 함께 플레이 할 경우, 기존에 가지고
있는 본인의 Handicap Index를 코스핸디캡으로 변환하여 공정하게 플레이 할 수 있음.

예) 홍길동의 핸디캡 Index는 16.8 이다.
홍길동은 광주에 A골프장을 처음방문하였으며, 코스의 난이도에 대해서 전혀 모른다. 본인의 핸디캡으로 편안하게
플레이하고 싶은데 어떤 티에서 경기를 해야 할지 알고 싶다.

<A 골프장 코스레이팅 및 슬로프 레이팅 산정완료 시>

장해물 평가 수치 요약표
  코스레이팅 슬로프레이팅 A골프장에서 홍길동의 핸디캡 변환
Back Tee 73.5 131 19
Blue Tee 72.8 124 18
White Tee 71.0 117 17
Gold Tee 69.3 109 16
Red Tee 71.4 122 -
※ 홍길동의 핸디캡 Index 16.8은 A골프장 각티의 난이도에 따라 코스 핸디캡으로 변환되어 플레이 할 수 있다.